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 이하 진흥원)은 5월 14일 임업인 귀산촌 희망자에게 임산물 가격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반기 주요 임산물 도매가격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이번 임산물 도매가격 정보는 임산물도매가격시스템 데이터를 토대로 지난 5년간(2016~2020년) 전국 7대 도매시장(서울가락시장, 구리도매시장, 강릉도매시장, 대전오정도매시장, 광주각화도매시장, 부산엄궁도매시장, 대구북부도매시장)에서 거래된 상반기 임산물의 가격 동향 변화를 분석한 데이터로, 주요 산채류 임산물인 고사리, 두릅, 취나물, 곰취나물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상반기에 주로 출하되는 임산물 가운데, 고사리는 수확 시기에 차이가 있으나 4~5월 초 중물 고사리의 대량 출하 후 6월에 높은 가격을 형성한다.
반면, 출하 초기 가격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두릅과 취나물은 3월에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6월이 제철인 곰취나물은 4월에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데, 곰취나물이 대량 유통되기 전 출하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진흥원은 이번 주요 임산물 도매시장 가격 트렌드 변화를 분석으로 임업인의 임산물 출하시기 결정을 지원하고,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임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자료는 한국임업진흥원 임산물생생도매가격시스템 홈페이지(fps.kofpi.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임산물 가격정보의 내용이나 임산물생생도매가격시스템에 대한 문의사항은 진흥원 임업경제통계실(02-6393-2620)으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