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원패스, 정부 통합인증 'Any-ID' 도입

김대경 기자

press@nonguptimes.com | 2026-02-19 07:00:01

다양한 민간·공공 인증수단 활용...로그인 절차 간소화해 접근성 대폭 강화 축산물 원패스 누리집 메인화면

[농축환경신문]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축산물 거래에 필요한 각종 행정 서비스를 종합 제공하는 ‘축산물 원패스’ 누리집에 정부 통합인증 서비스인 ‘애니 아이디(Any-ID)’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애니 아이디’는 한 번의 인증으로 여러 공공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핵심 기반 서비스다. 축산물 원패스 이용자는 기존 아이디·비밀번호 방식 외에도 △모바일 신분증 △간편인증(네이버·카카오·금융인증서 등) △공동인증서 등 다양한 민간·공공 인증수단 가운데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로그인할 수 있다.

특히 정부 통합 로그인 기능을 통해 공공 웹사이트 간 이동 시 반복적인 로그인 절차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이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2025년 기능 개선 사업을 통해 애니 아이디 시스템을 구축하고, 축산물 원패스 누리집 로그인 화면에 해당 기능을 적용했다.

또한 다양한 민간 인증수단이 안정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기술적 점검을 완료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최적화를 통해 보다 신뢰받는 디지털 행정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애니 아이디 도입은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해 국민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축산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해 고품질의 디지털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