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품질 좋은 국화 생산에 도움을 주고자 주요 병해충 관리 방법을 담은 ‘시설 국화 주요 병해충 관리 매뉴얼’을 펴냈다.
이 매뉴얼(지침서)은 총 4개의 장과 부록으로 구성돼 있다. 현장에서 병해충을 바로 확인하고 관련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병해충마다 사진과 함께 피해 증상, 발생과 특징, 관리 방법을 제시했다.
제1장은 시설 재배 국화의 주요 병 피해 중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흰녹병, 반쪽시들음병, 역병, 시들음병, 녹병, 잿빛곰팡이병, 6종에 대해 설명했다.
제2장은 꽃노랑총채벌레, 점박이응애 등 시설에서 국화를 재배할 때 문제가 되는 주요 해충 6종의 생육단계별 피해 증상과 방제 방법을 담았다.
제3장은 총채벌레가 옮기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와 국화줄기괴저바이러스(CSNV), 2종 바이로이드의 피해 증상과 예방 방법을 수록했다.
제4장은 총채벌레의 친환경 방제를 위한 천적과 유기농업자재 이용 방법, 국화 재배 작기별(재배 유형별) 병, 해충, 바이러스 방제 체계를 이해하기 쉽게 표로 실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는 국화 방제에 활용할 수 있는 작물보호제 205종(2020년 12월 기준)을 적용 병해충별로 제시했다.
책자는 국화 재배 기술 지원에 널리 활용되도록 농촌지도기관 중심으로 배부했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피디에프(PDF) 파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