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월 15일 정부세종청사 6동 환경부 회의실에서 미주개발은행과 물관리 협력 양해각서를 비대면 서명 방식으로 체결했다.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은 중남미 지역 국가의 경제 사회 개발과 지역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1959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이다.
이번 양해각서는 중남미의 물 위생 관리 개선과 양 기관간 협력 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해각서 주요내용은 △지식공유 △전문가 교류 △협력사업 개발 등이다. 중남미 지역은 24시간 급수 및 하수 처리를 제공받는 인구가 각각 18%와 30%에 불과할 만큼 물 위생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한편,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연간 중남미 물 위생 기반시설 투자 수요가 해당 지역 국내총생산(GDP)의 0.3%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이는 2019년 한 해를 기준으로 12조 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간 환경부는 우리 물 기업의 중남미 진출과 중남미 지역의 지속적인 경제 사회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미주개발은행과의 교류를 지속해왔다.
지난해 1월, 세르지오 캄포스(Sergio I. Campos G.) 미주개발은행 물위생국장 방한 당시, 양 기관은 앞으로 연례회의를 통해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초청 연수, 시범사업 등 구체적인 협력 활동을 지속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또한, 같은 해 10월에는 미주개발은행과의 공동 비대면 강연(웨비나)에서 우리나라의 스마트 물관리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고, 이를 중남미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토대로 미주개발은행과 긴밀히 협력하여 중남미 지역의 물 위생 개선에 기여하는 한편,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남미 시장으로 우리 물산업이 진출하기 위한 기회를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