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사료 곰팡이독소 분석 모습
사진은 사료 곰팡이독소 분석 모습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익산 청사 이전 후 잠시 중지되었던 사료분야 곰팡이독소 중 아플라톡신 및 오크라톡신A 분석서비스를 2020년 9월 1일자로 재개한다.
아플라톡신과 오크라톡신A은 곰팡이독소 중 가장 강력한 독성물질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1그룹(인체에 확인된 발암물질) 분류되어 있다.
이를 장기간 고농도로 섭취하면 면역 체계 저하, 간장과 신장에 암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곰팡이독소로 오염된 사료를 가축에게 장기간 급여할 경우 사료 섭취량 감소는 물론 번식 감소, 면역기능 저하로 질병 발생률 증가를 유발하여 최종적으로 생산성이 크게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단은 가축사료의 안전성의 확보를 위하여 개선된 분석법으로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한 아플라톡신과 오크라톡신A 분석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개선된 분석법은 기존 성분별 분석법을 적용한 것과는 달리 전처리단계에서 동시에 처리하여 기존 8시간 이상의 전처리 소요시간을 40∼50% 단축시킴으로써, 전체 2일 이상 소요되는 분석업무를 1일로 단축하여 좀 더 신속한 분석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재단에서는 농축산물의 안전성을 위하여 곰팡이독소뿐만 아니라 중금속분석, 항생물질분석을 수행한다. 또한, 사료 자가품질검사를 위한 일반조성분 무기성분 등 이화학 분석 및 미생물 분석을 수행한다.
김용택 시험분석본부장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22호로 지정받아 현재까지 유지해오고 있는 호남지역 유일한 사료시험검사기관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시험분석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제고하여 세계적인 분석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