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기술사업화, 종자 보급 등 재단 핵심사업을 강화하여 농식품 우수기술의 실용화촉진기반을 공고히 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토대를 구축하고자 8월 1일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기술이전부터 사후관리까지 일원화하여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고, 기술 이전업체의 매출액 및 일자리 창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존 기술사업본부 기능을 조정했다. 이를 위해 ‘기술 창출’과 ‘기술이전’의 기능을 분리하여 기술 동향정보 수집 및 제공, 농촌진흥청 R&D 성과의 특허 창출 확대 등 기술 창출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지난 10년간(2010∼2019년) 재단의 종자 생산량 45배 증가, 공급량 150배 증가 등 종자 사업이 지속 확대됨에 따라, 종자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세부조직의 직제화를 통해 대국민(농업인, 농산업체 등) 서비스를 더욱 확대한다.
‘종자 생산·보급·품질관리’ 기능을 분리하여 종자 생산 중심의 종자사업팀은 종자 품질관리, 마케팅 등 체계적인 종자보급 기능으로 전환하고, 종자생산팀을 신설하여 고품질 종자 생산을 전담한다.
마지막으로 종자생산팀의 하부조직으로 중부권·호남권·영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를 두고, 종자산업진흥센터는 하부조직으로 국제종자박람회 사무국을 신설해 운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