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환경신문]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이하 위생방역본부)는 '2023년 국민 아이디어 선발대회'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총 3건을 선발하고 2월 26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경영혁신 촉진과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 개최된 이번 선발대회는 소통24와 위생방역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2023년 12월 11일부터 올해 1월 12일까지 총 1달간 진행되었으며, 총 96건의 국민아이디어가 접수되었다.

위생방역본부는 1차 심사에서 5건을 선정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외부 전문위원이 포함된 국민제안 심사위원회를 통한 2차 심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현 가능성, 창의성, 능률성 및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종 3건의 아이디어를 선발했다.

1위를 차지한 '온라인 방역 교육 통합 플랫폼 개발' 아이디어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방역 교육 콘텐츠, 가축전염병 최신 동향 및 정보 제공, 전문가 상담 코너를 만들어 주는 내용으로, 축주에겐 방역의식 제고, 국민에게는 가축방역의 중요성과 위생방역본부 업무에 대한 홍보 강화 및 전문가 상담 등을 제공하자는 아이디어이다.

그 외에 '위생방역본부 업무에 대한 동영상 제작을 통한 축산관계자 교육자료 활용', '축산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비 방역요원 제도 운영' 등의 우수 아이디어가 선정되었다.

위성환 본부장은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출해주신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리고, 국민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참여와 소통의 혁신시스템을 구축하는 발판이 되었다"며, 아울러, "가축 위생방역지원본부는 앞으로 이런 국민의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상시화하고 국민들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K-가축방역 고도화에 이바지하고 축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