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 고체연료 가스화(Gasification) 모델 거버넌스 구축” 전문가 기술세미나 단체사진(축산환경관리원 제공)
“우분 고체연료 가스화(Gasification) 모델 거버넌스 구축” 전문가 기술세미나 단체사진(축산환경관리원 제공)

[농축환경신문]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은 지난 20일 관리원 대교육장에서 미래 자원으로서 가축분뇨의 역할과 다양한 에너지원 활용을 주제로 정부, 연구기관, 생산자단체, 유통·소비 대기업 등 12개 기관 30여명의 전문가들과 “우분 고체연료 가스화(Gasification) 모델 거버넌스 구축”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기술세미나는 우분 기반의 가스화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정책개발-생산-유통-소비 및 경제적 가치 등 전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으로 ▲축산분야 탄소중립과 가축분뇨 자원의 미래가치 ▲가축분 고체연료 대규모 사업 추진 ▲우분 가스화 테스트 분석결과 및 상업화 가능성 등 가스화기술 실증연구 발표 ▲청정수소 인증제 정책 방향 등 다양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축산환경실태조사(2022년, 축산환경관리원)에 따르면 국내 연간 가축분뇨는 5,073만톤이 발생한다. 이때 우분의 81%인 약 1,778만톤이 퇴비로 만들어지고 있다. 현재 농경지 감소에 따른 퇴비 적체 문제는 축산업의 숙제이며, 퇴비 야적 등에 따른 수계 오염원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가스화기술은 가연분을 800℃ 내외의 온도 및 부족한 산소 조건의 연소로에서 반응시켜 합성가스로 전환하는 것으로 주로 일산화탄소(CO), 수소(H2) 등이 발생한다. 이때 발생한 가스는 에너지원으로 스팀·전기 등을 생산할 수 있으며, 고질화(高質化) 기술을 통해 청정수소까지 생산이 가능하다.

축산환경관리원 문홍길 원장은 이번 기술세미나를 계기로 “가축분뇨를 활용한 다양한 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산업화하는데 축산환경관리원이 앞장서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