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실험동물연구동은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우수동물실험시설(KELAF, Korea Excellent Laboratory Animal Facility) 지정을 기념하여 현판식과 더불어 연구개발 과정에서 희생된 실험동물의 넋을 기리는 위령패 현수식을 동시에 개최했다.
식품(연)의 실험동물연구동은 전라북도 혁신도시의 신청사로 이전하여 2017년 11월에 개소한 이래 건강한국실현을 위한 식품소재 연구개발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하였다.
동물실험시설은 2,578㎡ (약 780평) 규모로 최신의 공조시스템, 터보냉동기 및 보일러 등 핵심시설이 구축되어 있으며 청정도를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중앙제어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환경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식품(연)은 동물실험시설 내 첨단영상촬영장비, 행동분석장비, 미세수술장비 등을 구축하고, 동물모델제작을 통해 식품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식약처에 등록된 전국 454개의 실험동물시설 중 식품(연)을 포함한 15개 기관만이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지정되어 있으며, 식품(연)은 전라북도 지역의 동물실험시설 중에서는 최초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룸으로써, 향후 전북을 포함한 남서부 권역 동물실험 분야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