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해 지역 농기계 수리 봉사 관련 회의 모습 (농식품부 제공)
농식품부 수해 지역 농기계 수리 봉사 관련 회의 모습 (농식품부 제공)

18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기계협동조합, 주요 4개 농기계 업체 및 농협중앙회 등과 협의하여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농기계를 신속하게 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농기계 침수 피해로 수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늘부터 농기계업체 대표 콜센터, 지역대리점 또는 지역농협에 농기계 수리를 접수하면 된다.

주요 농기계 업체와 지역농협은 비가 개는 즉시 농기계 순회 수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피해 농기계 무상 점검, 엔진오일·필터 등 소액 부품 무료 교체 등을 실시하고, 현장 수리가 불가능한 농기계는 인근 정비공장 또는 생산업체로 이동시켜 필요한 수리를 해 나갈 계획이다.

대동, 티와이엠(TYM), 엘에스(LS)엠트론, 아세아텍 4개 업체는 55개반을 구성하여 지역 순회 수리를 실시하며, 농협은 전국 585개 농기계수리센터, 1천여명의 농기계 수리기사 인력을 활용하여 신속히 농기계 수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침수된 농기계는 시동을 걸지 말고 가까운 대리점 또는 지역농업에 신속히 수리 신고를 할 것"을 당부하면서, "농식품부는 농업 분야 자원을 총동원하여 호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으며, 호우 피해 농업인, 지자체 등 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신속한 피해 복구지원 및 농업인 경영안정을 위한 종합적인 농업인 재해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