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식음료박람회(IFE) 한국관 시식 행사
런던 식음료박람회(IFE) 한국관 시식 행사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23년 런던 식음료박람회(IFE 2023)’에 한국관으로 참가해 18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두었다.

런던 식음료박람회(IFE: International Food & Drink Event)는 40여 년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최대 식음료 전문 박람회로, 올해는 코로나 이후 첫 오프라인 개최인 만큼 한국을 비롯해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튀르키예 등 35개국이 국가관으로 참가하고 전 세계 2만 5000여 바이어와 식음료 종사자들이 한데 모였다.

이에 정부와 공사는 우수 수출업체 12개 사와 한국관을 구성해 건강하고 맛있는 K-푸드를 집중 홍보했다. 특히 최근 영국에서 자연과 건강을 모토로 한 식품이 각광 받는 점에 착안해 인공첨가물이 없는 건조과일, 과육이 그대로 느껴지는 과일퓨레, 콜라겐 제품, 홍삼 가공품 등을 선보여 뜨거운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한국관 시식 행사장에서는 김치, 고추장, 간장 등 전통 발효식품과 쌀떡, 새송이버섯을 활용한 김치전, 떡볶이, 새송이 산적을 선보여 시식에 참여하려는 바이어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으며, 이중 상당수가 “고추장은 한국의 전통 소스”라고 인지하고 있을 정도로 높아진 K-푸드의 위상과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현장 설문 결과 응답자의 80% 이상이 “한국 고유의 전통 식품을 체험해보고 싶다”라고 답했으며, 한국관 방문 이유가 “개인적으로 한국 음식을 좋아해서”라는 응답이 60%를 상회하는 등 K-푸드에 향한 애정과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 이를 반영하듯 한국관에서는 열띤 현장 수출상담과 취급 문의가 이어졌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영국은 식품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고 외국 음식에 대한 개방성과 호감도가 높은 시장"이라며, "김치, 고추장을 비롯한 K-푸드의 전반적인 인지도와 선호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만큼, 영국 시장의 소비 트렌드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마케팅으로 수출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