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환경부 새해 업무보고 후 국토교통부와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환경부 새해 업무보고 후 국토교통부와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환경부가 중동 지역 그린 인프라 구축 공사 등을 수주해 올해 녹색산업 분야 20조원 수주를 추진한다. 
2027년까지는 누적 수출 10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게 환경부의 목표다. 
환경부는 3일 이 같은 내용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했다.
환경부는 국내 기업과 함께 중동 지역에 그린 인프라 구축 공사를 수주하고, 향후 생산되는 그린 수소를 수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오만과 2월 MOU 체결이 언급되는 등 상당 부분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지역에는 그린수소, 해수 담수화 등 분야에서 17조5000억원을 수출하는 것이 목표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네옴시티 등 대규모 수주사업을 대상으로 수출 확대도 추진한다.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 중앙 및 동남아시아에는 산업단지 내 상하수도, 매립가스 발전소 등 2조1000억원 수출을 목표로 한다. 이를 포함해 2027년까지는 100조원의 수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도 마련했다. 
탄소중립(재생에너지 등)·순환경제(도시유전)·물 산업(스마트 인프라) 등 3대 유망 녹색 신산업을 바탕으로 소재·부품·장비 등 진출 분야를 확대하고, 북미와 유럽까지 개척해 이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국내 기술력이 뛰어나 수출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환경부는 민·관 합동 ‘녹색산업 수출 얼라이언스’를 이달 발족하고, 장·차관이 직접 고위급 회담, 기술설명회 등을 진행하는 등 세일즈 외교를 전개한다. 
또 환경산업체의 재원 조달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3조원 규모의 녹색 채권과 3조5000억원 규모의 정책 금융 등 7조2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녹색 공적개발원조도 124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3배 확대하고, 정부 간 협력체계도 강화한다.
한화진 장관은 “녹색산업 육성은 기후 위기 등 환경 문제 해결의 주요 수단"이라며 "경제적 이득이 가능해 삶의 질 개선으로 선순환이 될 수 있어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환경부는 업무보고를 통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겠다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이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3월까지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재확인했다. 원전과 재생에너지의 조화, 순환 경제로의 전환, 무공해차 중심의 수송체계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유럽연합 탄소 국경조정제도(CBAM) 등 무역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국내 기업을 지원하고, 저탄소 사업 활성화 등도 추진한다. 인공지능 폐플라스틱 선별장과 공공 열분해 시설을 확대하는 등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폐기물 전 과정의 자원순환 성과를 높인다.
세종과 제주 지역에서 먼저 시행되고 있는 일회용컵 보증금제의 경우 모니터링 등을 통해 대상 지역 확대를 검토한다. 
환경부는 물 부족을 겪고 있는 광주·전남 지역을 비롯해 전국의 댐과 보, 저수지 등 물 공급망을 연결하겠다는 구상도 전했다. 물 공급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하수 재이용·해수 담수화·지하 저류 댐 등 물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수자원도 확보할 방침이다. 
이 밖에 정부 임기 내 전국 초미세먼지 농도를 경제협력개발기구 중위권(13㎍/㎥)으로 감축하는 방안, 팔공산의 23번째 국립공원 지정, 폐비닐 등 수거 체계의 공공으로 전환 등 각 분야 추진 계획 등도 보고됐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