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8일 ‘서천 한산모시 전통농업’을 제18호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했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은 농업인이 해당 지역에서 환경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무형의 농업자원 중에서 보전할 가치가 있는 농업자원을 국가가 지정하는 것으로, 2013년부터 지금까지 18개소를 지정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5월 시군으로부터 유산 후보지를 신청받아 농업유산자문위원회의 검토 및 자문회의, 현장조사 등을 통해 지정요건에 적합한지 여부를 엄격히 평가, ‘서천 한산모시 전통농업’을 제18호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최종 지정했다.
제18호 국가중요농업유산 ‘서천 한산모시 전통농업’은 문헌상 고려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 발전되어 온 우리의 고유 농업기술로, 100%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모시 재배부터 모시짜기 전 과정을 포함한다.
서천은 수백 년간 산림을 방풍으로 이용하여 모시풀을 재배해 왔으며, 이는 서천에 모시 관련 산업이 정착, 발전하는 토대가 되어 현재까지 주민 생계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전 과정이 수작업으로 진행, 가용노동력에 따라 모시 재배면적을 결정하고 자가번식을 통해 유전자원을 보호하는 등 모시농업을 통해 다양한 전통 농업기술이 계승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과 함께 농업유산 자원의 발굴 및 보전, 계승 등을 위해 향후 3년간 14.3억 원(국비 70%, 지방비 30%)을 지원한다. 서천군은 올해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서천 한산모시 전통농업’의 보전 및 활용을 위한 자원조사 및 계획수립, 자원의 보전관리 등에 사용하게 된다.
하경희 농식품부 지역개발과장은 “이번 ‘서천 한산모시 전통농업’의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은 서천지역의 생물다양성 증진과 지역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