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의원
윤준병 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은 6일, 기후변화에 맞게 현재 4월 5일인 식목일을 ‘3월 21일’로 앞당기도록 하는 「산림기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최근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2~4월 일평균기온이 높아졌고, 특히 식목일인 4월 5일의 기온이 1940년대보다 섭씨 2~4도 정도 상승하면서 식목일 날짜 변경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평균 기온 상승으로 ‘나무를 심기 좋은 날’이 당겨진 만큼, 현 식목일이 현재의 기온 상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윤준병 의원은 우리나라 봄철의 일평균기온 상승 등 기후변화 상황을 고려함은 물론 국제연합(UN)이 정한 ‘세계 산림의 날’인 3월 21일로 식목일 날짜를 변경하는 내용을 개정안에 담았다. 
또한 3월 셋째 주를 ‘국민 나무심기 주간’으로 지정함으로써 산림 보호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기념행사와 관련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윤준병 의원은 “세계 산림의 날을 기념해 3월 21일로 식목일을 변경하고, 3월 셋째주를 ‘국민 나무심기 주간’으로 지정하면 식목일 고유의 의미를 되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식목일 변경에 대한 논의 그 자체가, 현재 우리가 처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