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국내 식품기업의 연구개발(R&D) 전략 수립과 향후 해외진출을 위한 해외마케팅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외 최신 특허 내용을 담은 ‘2021 해외 우수 식품특허 트렌드북(이하 ‘트렌드북’)’을 발간했다.
재단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식품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2019년부터 매년 해외 우수특허정보와 시장분석 자료를 정리하여 트렌드북을 발간하고 있다.
올해에 발간된 트렌드북은 푸드테크 분야의 기술 중에서도 3D 프린팅 식품, 식품관리 서비스, AI 적용 식품 제조 등에 대한 기술을 더욱 세부적으로 분석했다.
올해 발간된 트렌드북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유럽·일본의 기술 분야별 정의, 시장전망, 정책이슈, 국가별 대표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2020년에 미국·유럽·일본에 등록된 특허 중에서 대표 기술 107건에 대한 기술도면, 개발배경, 세부기술내용, 응용분야 등 기술 소개자료를 제공하여 기술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트렌드북에 담긴 자료는 식품특허 전문가들이 해외의 시장과 특허를 분석하고 번역한 요약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외 식품시장 트렌드에 맞는 기술사업화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표기술(107건) 외에도 분야별로 검색된 해외 특허 268건에 대한 발명의 명칭, 출원인 등의 정보를 부록으로 수록하여 다양한 기술아이템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트렌드북은 식품관련 대학·연구소·기업 등에 책자로 배포할 예정이며, 농업기술실용화재단(www.fact.or.kr), 농림축산식품기술사업화종합정보망(www.nati.or.kr)에 전자파일로 게시되어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