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9일 산림청(청장 최병암)이 주최하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이창재)과 공동 주관한 ‘2021년 산림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27개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내·외부 전문가의 멘토링과 서면 및 발표 심사를 통해 총 10점(최우수 2, 우수 2, 장려 6)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총 1,40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 최우수상은 FOR-EVER(김혜민 외 4)팀이 제안한 ‘생활 속 탄소 저감·흡수 실천 서비스(PLAN-T)’가 선정되었다. 걷기, 대중교통 이용 등의 친환경적인 이동으로 1차 탄소를 저감하고, 조림 사업과 연계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맞춤형 산책로 큐레이션 서비스(수푸로)’, ’맞춤형 산림치유 헬스케어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등산 초보자를 위한 App 서비스(My Peak)’, ‘2030 등산 입문자를 위한 App 서비스’ 등을 우수작으로 선정하였다.
제품·서비스개발 부문 최우수상은 산산이(함종우 외 2)팀의 등산 및 주변 문화재에 대한 설명을 3개 국어로 제공하는 App이 선정되었다. 24시간 운영되는 증강현실 캐릭터가 등산 코스와 야간 하산로, 조난 신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2팀은 9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제9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본선 대회에 진출하게 된다.
또한, 수상작 중 데이터 분석 내용이 포함된 4팀은 12월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최하는 「2021 빅매칭 캠프」 참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