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육회
한우 육회

일반적으로 지방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과학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은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 성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열량 소비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2017년 발표된 경상대학교 주선태 교육팀의 연구 결과는 동물성 지방에는 포화지방이 많아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존의 상식을 뒤집었다.
한우고기는 단가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의 비율이 월등히 높고, 상대적으로 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낮아 혈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이에 따르면 한우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매우 적합한 육류이다.
그렇다면 한우의 어떤 부위를 섭취하면 좋을까?
한우 우둔살은 다른 부위보다 철분과 칼슘 함량이 월등히 높다. 또 간 기능 회복에 영향을 주는 아스파라긴의 함유량도 가장 높은 부위다. 데친 곤약과 우둔살, 피망을 잘게 썰어 양념장과 버무린 뒤 프라이팬에 볶으면 곤약으로 칼로리는 낮추고 우둔살로 포만감은 높이는 다이어트 식단이 된다.
더운 여름 불 앞에서 요리하기 힘들다면 한우를 육회로 먹는 방법도 있다. 살코기가 많은 홍두깨살을 길게 썰어 배와 함께 양념장에 버무리면 금세 완성된다. 배는 고단백 식품인 한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여 소화를 돕기 때문에 궁합이 좋은 과일이다.
한우명예홍보대사인 외과전문의 김준영 원장은 “한우고기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에너지원, 근육 성장·유지 등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무더운 여름, 건강에 제격”이라며 “양질의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을 섭취하면 여름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평생 건강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