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어깨동무컨설팅
방울토마토 어깨동무컨설팅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이 추진하고 있는 어깨동무컨설팅이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20일 방울토마토 재배농가 18호를 대상으로 전문가를 초청해 경영기록 데이터를 활용한 ‘방울토마토 어깨동무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에서는 방울토마토 재배농가 10a당 소득이 전국 평균은 5,672천 원인데 어깨동무컨설팅에 참여한 농가는 10,287천 원으로 81% 높게 나타났다.
재배방법에 따른 수량은 수경재배가 토양재배에 비해 82% 높으나, 단가는 토양재배가 13%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수량과 소득 간 상관계수는 0.416, 판매단가와 소득 간 상관계수는 0.679로 나타나 수량보다는 단가가 소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컨설팅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재배 관리, 병해충 등 분야별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재배 농가에서는 농가별 판매 목표 및 농가 컨셉을 정하고, 이에 맞는 농장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특히 각 농장의 여건에 맞는 품종과 재배작형, 양액관리 등을 통해서 효율적인 농장관리가 가능하고 목표 수량과 소득을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남농업기술원 손장환 농산업경영팀장은 “이번 방울토마토 재배농가의 경영기록데이터는 향후 다양한 방향으로 분석해 어깨동무컨설팅에서 더 많은 정보를 제시하고 농가 경영개선과 소득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