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가 1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3월 25일 본격 시행되며, 축산 농가들은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로 인해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농협사료(대표이사 안병우)는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냄새 없는 축산업 구현을 위해 퇴비 부숙 촉진 제품인 『그린마스킹』과 악취 저감 제품인 『블루마스킹』, 『안나요』를 선제적으로 출시하여 축산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린마스킹』은 가축 섭취, 분말 살포가 가능하며, 포도당과 설탕을 부형제로 사용하여 물에도 녹는 수용성 제품이다. 물에 잘 녹기 때문에 퇴비장에 살포하기에 편리하며, 분뇨를 생물학적, 화학적으로 빠르게 안정화시킴으로써 부숙을 촉진시킨다.
또한, 열에 강한 호기성 유익균의 증식 활동으로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 악취성분 발생을 억제하고, 퇴비의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켜 축사의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다.
『블루마스킹』은 돈사 및 돈분장 등 냄새유발 장소에 희석하여 뿌리게 되면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의 악취 유발 성분을 감소시켜, 악취 저감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블루마스킹은 그린마스킹과 함께 사용 시 고착슬러지를 분해하여 경화된 돈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안나요』는 사료첨가용과 살포용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암모니아 발생 억제 성분과 악취 성분을 분해하는 친환경 축산 악취저감 제품이다. 또한, 동물의 장내에서 유익한 활동으로 설사와 연변을 방지하고 소화·흡수 작용에 도움을 주어 가축의 성장을 촉진한다.
㈜농협사료 군산바이오 김종철 장장은 “강화되는 환경규제로 인한 어려운 축산업 여건 속에서 『그린마스킹, 블루마스킹, 안나요』가 농가들의 퇴비 부숙 의무화 등의 환경규제와 관련한 축산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질 좋은 생균제를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축산환경 개선과 농가소득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