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환경부 예산 및 기금 규모가 올해(본예산 기준 9조 5393억 원) 대비 17.1% 증액된 11조 1715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21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이 2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미래차 보급,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 녹색산업 육성 등 그린뉴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기후 환경 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 및 환경 안전망 강화에 재정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확정된 환경부 예산 및 기금은 국회 심의과정에서 정부안 대비 약 938억원 증액됐다.
2050 탄소중립 목표 이행기반 구축, 기후위기 홍수대책 마련,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대응 등에서 약 1771억 원이 증액됐다.
사업 수행기간, 집행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 공공 폐수처리시설 확충 및 폐수관로 정비, 유기성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 등은 833억 원이 감액됐다.
우선 그린뉴딜 재정사업에 4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그린뉴딜 대표과제인 전기 수소차 보급과 충전소 구축 확대에 필요한 예산을 대폭 확대 편성해 미래차 보급과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낸다.
또한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 말 국제사회에 제출할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의 구체적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이행하는데 필요한 예산 125억원을 국회 심의과정에서 추가로 확보했다.
김법정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은 “2021년 환경부 예산안은 기후위기 상황에서 건강한 자연환경과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탄소중립 실현과 그린뉴딜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편성했다”며 “예산안의 효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전준비 등 집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