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자조금위원회 제공
우유자조금위원회 제공

[농축환경신문] 인도의 스포츠 전문 신문사 SportsSkeeda가 우유가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사를 게재해서 화제다.

변비는 대장 연동 운동이 잘 안되는 증상으로 원활한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배변이 일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잔변감이 느껴지거나, 변이 딱딱하거나 양이 적음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의학적으로 변비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 변비는 오래되면 치핵이나 치열 등의 항문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완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SportsSkeeda는 어떻게 우유가 변비를 완화할 수 있는지 설명했다. 첫 번째로 우유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당인 유당은 장으로 수분을 끌어당긴다. 대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더 규칙적인 배변을 장려한다. 두 번째는 마그네슘이다. 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장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다. 이완된 장은 배변 활동이 더 활발해지며 변비에 도움이 된다.

세 번째는 수분 공급이다. 변비를 완화하는데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통 물을 많이 마시라고 권한다. 이때 우유를 마시는 것이 물보다 수분 보충에 더 효과적이다. 우유는 탄수화물, 유지방, 단백질, 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를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으며 나트륨과 칼슘, 칼륨 등 전해질을 구성하는 영양소 덕분에 신체가 수분을 더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또한, SportsSkeeda는 우유를 활용해 더 효과적으로 변비를 완화할 방법을 제시했다. 첫 번째, 우유를 따듯하게 마시라고 조언한다. 따뜻한 우유는 몸에 더 잘 흡수될 수 있고 배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줄 수 있다. 두 번째, 따뜻한 꿀을 첨가하는 것이다. 꿀은 완화제 특성이 있어 따뜻한 우유에 꿀 한 티스푼을 추가하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세 번째, 자기 전에 꿀이 든 따뜻한 우유를 마시라고 조언했다. 잠든 사이 밤새 소화가 되며 배변 활동에 더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우유가 변비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섬유질이 많은 균형 잡힌 식단을 병행하는 것을 권장했다. 또 매일 변을 봐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고, 변비약에 의존하지 않는 등 변비를 완화하기 위해 생활 속 노력이 필수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