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환경신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8월 17일과 18일 개최된 한국농식품정책학회(회장 김태연) 2023 하계학술대회에서 전국 대학생 논문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했다.

연구원과 한국농식품정책학회 공동 주관으로 진행된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는 전국 대학에서 우수한 논문이 투고되었다. 예비심사를 거친 최종 13편의 논문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4편, 탐구상 6편이 선정되었다.

최우수상의 영예는 ‘업사이클링 식품과 메시지 프레이밍이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경쟁 프레이밍 효과와 환경적 가치 정보 제공을 중심으로' 논문을 발표한 강원대학교의 남관우, 박현성, 이은학, 조용인 학생에게 돌아갔다.

우수상으로는 수입산 돼지고기 섭취 의향 결정요인 분석(충북대학교 오병무, 오지혜, 윤수민), 180만 농업경영체, 왜 이렇게 늘어났나(전남대학교 선효은, 이가은, 정재윤, 양재은) 논문이 선정되었다.

장려상으로는 채식주의 유형 결정 요인 분석 : 비채식주의자 집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충북대학교 김영민, 박보영, 서진희, 오지현), 제로 음료 전성시대!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판단은 : 제로 음료 소비행태 및 헤도닉 가격 모형 분석(단국대학교 김지영, 송혜진, 이주은, 전유진), 동물복지인증계란에 대한 지불의사 및 정보의 경제적 가치분석 : 헤도닉 가격 모형과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고려대학교 권소현, 하민아), 못난이 사과를 활용한 반려견 식품 개발의 소비자 의향과 수익성 분석(경상국립대학교 송석영, 류동후, 성단비, 이중훈, 정태호)이 선정됐다.

탐구상으로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배양육의 가치는 얼마일까(단국대학교 안태민, 강정완, 노지영), MZ세대의 우리밀 소비 확대 방안(충남대학교 전윤진, 탁유희), 농가경제 DB 활용, 공익직불제의 형평성 개선효과 검증(전남대학교 오세윤, 이승진, 김현영),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통한 국내 우유 시장의 발전 전략(강원대학교 황정화, 정경혜, 김가은, 김관형), 대학생의 SNS 광고속성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떡 제품을 중심으로(전북대학교 김정준, 김가을, 정길산), 한국인삼의 베트남 현지 소비 확대방안 연구(충남대학교 김종문, 부반칸, 엄기산, 고완)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