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정                                                                      흑보찰
                                 강호정                                                                              흑보찰

[농축환경신문]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하 농진원)은 맥류 종자의 보급 신청을 받는다.

맥류 종자는 8월 9일∼30일까지 3주간 거주지 내의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 기관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포장단위는 20kg이며, 겉·맥주보리의 가격은 24,280원, 쌀보리 26,500원, 밀 27,040원이다. 종자는 9월 중순 부터 배송 예정이다.

품종별 특성을 참고하여 재배 가능지역에 맞는 품종을 신청하여야 한다.

일반 보리뿐만 아니라 유색보리, 새싹보리, 맥주보리, 밀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신품종 맥류종자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유색보리로는 겉보리인 흑다향, 흑수정찰, 쌀보리인 강호청, 흑보찰, 보석찰 5품종이 있다.

흑다향은 향이 좋고 기능성 성분이 많아 엿기름이나 보리차용으로 사용되며, 초기생육이 좋아 새싹보리용으로도 적합하다. 흑수정찰은 찰성인 흑색 종실로 보리차나 취반용으로 적합하다.

강호청은 청색을 띄는 메성 쌀보리로 가공이나 보릿가루용으로 적합해 청색보리 음료나 보리국수로 이용되고 있다. 흑보찰은 자흑색 찰성 쌀보리로, 기존 검정 보리보다 쓰러짐에 강해 재배 안정성이 높고 취반 및 가공용으로 많이 쓰인다.

보석찰은 자색영으로 안토시아닌함량이 높고, 가공 및 보리가루용으로 쓰인다.

새싹용 보리로 적합한 싹이랑 품종은 새싹수량이 많고, 올보리보다 수량 및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맥주용 보리로 적합한 광맥 품종은 대립종이며, 다수성으로 호위축병과 쓰러짐, 습해, 한해에 강하다. 찰성 쌀보리 '누리찰' 품종은 취반 및 가공용으로 쓰인다. 밀은 ‘백강’과 ‘아리진흑’ 2품종에 대해 신청을 받는다.

백강은 제빵용으로 종실이 크고 숙기가 빠르다. 수량이 많고, 가공적성이 우수하다. 아리진흑은 기능성 통밀용으로 흑색종실이고, 아리흑 보다 쓰러짐에 강하다.

농진원에서 보급하는 맥류 품종별 특성과 재배상 유의점 등 재배기술 관련 정보는 농사로 또는 종자광장 품종정보 메뉴의 품종설명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농진원 안호근 원장은 "국내육성 우수 신품종 종자의 생산을 통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종자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