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연중 과수화상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6월을 맞아 농식품부, 검역본부, 종자원, 지자체와 협업으로 과수화상병 발생 및 확산억제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6월 3일 충북 증평군 증평읍 사과 과원 1개소 0.3ha에서 신규로 과수화상병이 발생하면서 6월 병 발현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이번에 발생한 증평군 사과 농가는 나무의 잎 등이 적갈색으로 마르고 신초가 낫 모양으로 구부러지는 전형적인 과수화상병 증상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외부인의 출입 금지 조치가 내려졌고, 유관기관에 신속히 정보를 공유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증평군은 사과, 배 면적은 전체 25.3ha(사과 39농가 22.4ha, 배 7농가 2.9ha)로 작지만, 방제가 지연되면 주변지역으로 확산이 우려되기에 전 농가뿐만 아니라 인근 시군까지 예찰을 강화하고 신속한 방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앞서 농촌진흥청은 5월 21일부터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과수화상병 위기단계를 위기에서 경계로 상향하여 대응하고 있으며, 5월과 6월 정기예찰을 2주에서 3주로 확대하였다. 그리고, 사과, 배 주산지역 발생에 대비하여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여 배부하였고, 주산지 발생 시 인력 및 예산을 집중지원하여 신속하게 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6월 3일 기준 과수화상병 발생은 78농가 27.8ha로 전년대비 농가수는 56.5%, 발생면적은 41.7% 수준이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김지성 과장은 "최근 과수 저온 피해로 최종 적과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라며, "적과 및 봉지 씌우기 작업 시 작업자가 소독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농장주가 관심을 가지고 교육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상 증상이 발견되면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나 병해충 신고 대표 전화로 연락해야만 주변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