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골 마무리 미흡
배수골 마무리 미흡
배수골 마무리 양호
배수골 마무리 양호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올겨울 찬 대륙고기압 확장으로 기온 변화 폭이 클 것이라는 예보에 따라, 밀과 보리 등 맥류가 저온 과습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 맥류를 재배할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기상재해는 저온해와 습해가 있다. 기상재해는 불가피하게 발생하지만, 사전 사후 대책을 마련해 충분히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다.
본격적인 추위에 앞서 맥류의 저온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웃자란 맥류 밟아주기, 물빠짐 길(배수로) 정비 등 겨울나기(월동)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 고품질 맥류 생산에 도움이 된다.
겨울철 작물 가운데 밀과 호밀은 비교적 추위에 강한 편이지만 맥주보리, 쌀보리, 귀리 등은 추위에 약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웃자란 맥류는 12월 상·중순에 밟아주기를 하고, 얼었던 땅이 녹은 직후에 진압기로 토양을 눌러줘(진압) 봄철 서릿발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 저온으로 마른 잎(고엽)이 많아지거나 1월 최저기온 평균이 한계온도 밑으로 내려가면 생산량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
저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기에 씨뿌림(파종)을 해야 하며, 씨뿌림이 늦어지면 씨앗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 볏짚, 왕겨 등을 덮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물빠짐이 나쁜 재배지에서는 수분과다로 뿌리가 깊게 뻗지 못해 얼거나 산소 부족 상태가 돼 어린잎이 노랗게 변하며 말라 죽으므로 땅이 얼기 전에 고랑의 마무리 부분을 철저히 정비해야 한다.
습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빠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상습적으로 습해가 발생하는 재배지는 논 가장자리에 겉도랑(명거) 물빠짐 길을 만들어 준다. 습해가 발생한 재배지에는 요소 2%액을 10아르(a)당 100리터(L)씩 2∼3회 잎에 뿌린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