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은 코로나19 등에 따른 과일 소비 트렌드 변화를 변화에 대한 온라인 및 여론 동향(키워드 분석 등)을 분석하여 발표했다.
최근 3년간 ‘과일’ 관련 온라인 정보량은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정보량은 ’19년 대비 약 120만 건이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먼저, 과일 소비 트렌드가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타인’을 위한 소비에서 ‘나’를 위한 소비로 변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선물, 방문, 손님 등 타인을 위해 소비되던 과일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자신의 건강, 다이어트, 치료 등을 위해 소비로 변화하였고, 더불어 가격과 영양성분,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고려하던 것에서 면역력 등 성분 측면과 함께 당도, 간편함 등이 추가적으로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판로 측면에서는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후 ‘쿠O’, ‘네이O’ 등 온라인 플랫폼 채널에서의 언급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전인 ’19년도와 대비하여 올해 ‘쿠O’ 언급은 약 26% 증가했으며, ‘네이O’, ‘마켓OO’ 등 온라인 플랫폼의 언급 또한 증가했다.
또한 ‘배달의 OO’의 장보기 서비스(B마트)를 이용한 과일 소비 언급이 ’19년 대비 약 6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보아 판로 다각화가 진행 중임을 확인했다.
올해 복숭아, 수박, 포도의 언급량은 ‘19년 대비 평균 2천여 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는 이색 과일이 등장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색 과일의 경우, ‘샤인머스캣’을 중심으로 기존 과일 대비 당도를 높인 과일들이 주목받았으며, 특히 ‘샤인머스캣’의 온라인 언급량은 ’19년 대비 약 200%가량 증가했다.
또한, ‘신비복숭아’, ‘킹스베리 딸기’ 등 생소한 형태의 이색 과일도 높은 온라인 언급량을 보였다.
신명식 원장은 “건강, 다이어트, 치료 등을 위해 과일을 소비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자의 과일 소비지형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