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섬
문섬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도서산림의 자원 경관 관리 정책 수립을 위해 7월 28일, 도서산림 포럼을 영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한국도서(섬)학회, (사)한국섬재단, 국립생태원, 생명의숲 등 학계 및 관련 기관이 참석하여, 우리나라 3대 생태축의 하나인 도서산림의 자원화 및 지속성을 확보하고 도서산림의 식생 및 경관자원을 미래 세대에게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물려주는 방안을 모색했다.
포럼은 이중효 박사(국립생태원)가 좌장을 맡았으며, 도서분야 전문가인 김재은 박사(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김대수 교수(대전과학기술대학교), 김석권 박사(생명의숲) 등의 주제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논의된 주요 내용은 ▲토지이용과 식생패치 관리를 통한 도서산림 이용과 관리 ▲도서산림 경관 특성 ▲도서산림 자원관리·보전 전략 등 도서산림의 핵심가치를 발굴하고 도서산림의 지속성 확보와 생태계 기능 증진 방안 마련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의견이 교환됐다.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이임균 소장은 “소중한 우리 땅인 도서의 발전 가능성 확보와 거주 주민들의 안정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섬 숲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섬지역 주민, 도서관련 대학, 도서산림 전문가 등 이해당사자 의견 수렴과 국가연구기관의 연구사업 결과가, 섬주민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지자체 및 국가 기관들과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