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식품관련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유망기술을 담은 ‘2021년 식품 우수기술 100선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재단에서 운영하는 ‘식품 기술이전협의체’의 32개의 대학·출연연에서 보유하고 있는 식품관련 특허기술 1,562건 중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시장성, 기술 수요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판단하여 100건의 사업화 유망기술을 선정하였다.
자료집에는 기존 기술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장점, 신규성 또는 혁신적 기능, 기술·제품 시장의 규모, 시장 성장 전망과 소비자 동향, 기술 적용 결과물로 도출될 제품의 형태와 사업가능 분야 등의 내용을 담았다.
자료집에 수록된 100개의 기술은 정보무늬(QR 코드)를 이용하여 특허 명세서와 연동되도록 하여, 기술의 자세한 정보를 보다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집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www.fact.or.kr), 농림축산식품기술사업화종합정보망(www.nati.or.kr)에서 전자파일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책자가 필요할 경우 재단에 요청하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재단 박철웅 이사장은 “식품기업이 이번 자료집의 활용을 통해 제품개발을 촉진하고 고부가가치 식품의 신시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재단은 기업이 대학, 출연연에서 개발한 우수한 기술을 이전받아 신속하게 사업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