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임도변 차량방제 모습
사진은 임도변 차량방제 모습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최수천)은 산림병해충 집중 발생 시기에 맞춰 선제적인 대응을 위하여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상황총괄 검경진단 예찰방제반으로 구성된 ‘지역 산림병해충 예찰 방제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년도 관할지역 내 산림병해충 발생면적은 1만5천ha로 매년 감소추세였으나, 해마다 매미나방 등 돌발해충이 급증하고 있으며, 올해는 봄철 기온 상승으로 전년 대비 부화시기가 7일 정도 빨라지는 등 산림병해충 피해지역의 확산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북부지방산림청은 기간 중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 등 가용인력을 동원하여 ▲돌발해충 생활사별 긴급방제(617ha) ▲농림지 동시발생 병해충 공동방제(293ha), ▲참나무시들음병 방제(35ha) ▲무인항공기(드론) 정밀방제(20ha)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유관기관과 협업방제로 산림과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참고로, 농림지 산림병해충(돌발해충)의 유충 성충(애벌레 나방)은 식물의 가지 잎을 갉아먹거나 즙액을 빨아 먹어 고사시키는 등 수목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으며, 가로등 아파트 공원 등 도심 생활권역에 국지적으로 다량 출현하여 주변경관을 저해하고 사람들에게 혐오감(불쾌감)과 피부염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최수천 북부청장은 “지역 산림병해충 예찰 방제대책본부의 신속한 대응으로 산림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해, 쾌적한 산림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사전방제에 철저를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