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 HACCP인증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함께 ‘2021년 식의약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아이디어 공모를 6월 20일까지 접수한다.
공모분야는 ▲창업 ▲정책제안 두 부문이며, 데이터 활용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식의약 데이터 포털(data.mfds.go.kr)’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고 참가할 수 있다.
올해에는 정책제안 부문을 신설해 HACCP인증원이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HACCP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식품안전관리의 고도화 방안 마련에 활용하고자 한다.
예시의 경우 중요관리점(CCP) 자동기록관리 데이터를 활용한 위해정보 분석 및 선제적 식품사고 예측 정보제공 등의 아이디어나, 기존 개발된 센서가 아닌 새로운 방식 또는 기술을 활용한 센서 개발 아이디어나 현재 수기로 기록하고 있는 업무 프로세스에 센서를 도입하여 자동기록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 등이다.
수상작은 1차 서류심사(7월)와 2차 발표평가(9월)를 통해 선정되며, 상금과 함께 식약처장상, HACCP인증원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우수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9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참가자격도 부여된다.
조기원 원장은 “이번 경진대회가 식의약 분야의 창업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스마트 HACCP 등 식품산업의 디지털화 촉진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 HACCP 관련 아이디어 문의는 HACCP인증원 IT전략팀(043-928-0036)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