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브(BABE) 1호 2호 3호
베이브(BABE) 1호 2호 3호

2021년 3월 농협사료(대표 안병우)는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 시행으로 인한 양돈 농가의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사양시험과 유럽의 신기술을 접목시켜 기존사료 아연함량의 30% 수준으로 줄인 아연저감 자돈사료 “베이브(BaBe)”를 출시했다.
산화아연은 돼지의 설사를 치료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강력한 효과가 있지만, 분뇨 내 토양오염 문제로 유럽에서는 그 허용기준치를 낮춰가고 있으며, 2022년 6월부터는 사용이 전면 금지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도 퇴비 부숙도 검사를 의무화 하였고, 1년간의 계도기간 경과로(2021년 3월 25일) 분뇨 내 아연문제가 점점 수면위에 오르고 있다. 이 때문에 농협사료는 설사를 억제하면서 산화아연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진행했고, 2020년 11월 신제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철저한 품질 검증을 위해 2021년 3월까지 약 5개월간 추가 사양시험으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재검증을 실시했다.
검증결과 신제품은 이유자돈의 설사억제에 큰 효과를 보였으며, 폐사율을 크게 낮추고 30kg도달일령 또한 단축시켜 품질면에서도 기대이상의 성과를 보였다.
중소가축사료분사 설립 및 양돈사료 판매확대에 역점을 둔 안병우 대표는 “분뇨 처리 관련 제도가 본격적 시행됨에 따라 신제품 “베이브(BaBe)”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발 빠르게 대처하여 농가의 고민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