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지난 23일, 대한제분 공장(인천 중구)과 사조대림 대두유 공장(인천 서구)을 방문하고, 식품 외식업계 현장간담회를 통해 밀가루 식용유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방문 및 간담회는 국민 밥상물가와 직결되는 밀가루 식용유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업계의 협력을 당부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제분 공장 현장방문
정 장관은 대한제분 방문 시 국내 최대 밀가루 생산 기업으로서 역할과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항만 비축시설 등을 둘러보며 밀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제분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현장에서 정 장관은 “국민 밥상물가 안정 차원에서 이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올해 하반기, 밀가루 가격 상승분의 70%를 정부가 보전하는 밀가루 가격 안정지원 사업을 처음 도입할 것”이라며 “제분업계 부담완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조대림 공장 현장방문
이후 정 장관은 국내 최대 대두유 생산 기업 중 하나인 사조대림 공장을 방문하여 대두 사일로 비축시설, 포장시설 등 대두유 생산 공급에 이상이 없는지를 꼼꼼히 점검했다.
대두유 공급에는 문제가 없으나, 수입가격 인상으로 업계 부담이 큰 상황임을 확인했고, 정 장관은 업계 부담완화를 위해 현재 5%인 대두유, 해바라기씨유 등의 관세를 할당관세를 통해 인하하는 방안 등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식품 외식업계 현장간담회
이어 진행된 식품 외식업계 현장간담회에서 정 장관은 “전 세계적 공급망 위기로 인한 식품 원료의 수급 불안 문제는 국가 안보 차원의 사안이며, 정부와 기업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업계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정부도 비상한 각오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