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지방산림청(청장 최수천)은 산림자원 보호와 생태계 파괴를 예방하기 위해 FTX 훈련과 연계한 군·관 산불대응 합동훈련을 5월 16일 포천, 철원 일대에서 실시했다.
앞서 산림청과 육군은 산림보호와 재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군사지역 내 산불발생 방지활동과 대책 마련, 산림재해방지를 위한 산림복원 등 생태적 가치를 고려한 산림생태계 관리를 추진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북부지방산림청은 군사시설 산불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해 산불진화장비인 산불진화기계화시스템을 6개 부대에 선제적으로 지원, 산불 확산 저지 및 피해절감 등 관·군 산불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이번 훈련에는 산불지휘차량, 산림무인비행장치(드론)를 활용한 지상과 공중을 통합지휘하는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 운영과 상황 발생 시, 사단 추적TF와 연계한 임무수행으로 위기관리 능력과 산불현장 통합지휘체계 확립에 역점을 두고 있다.
최수천 청장은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어 산불이 연중 발생하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관기관의 공조를 바탕으로 한 산불현장 통합지휘시스템 구축이 최우선 과제이다”며 “산불진화장비와 전문 진화인력의 반복적인 교육과 산불진화 공조체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