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ESG협회가 환경부 및 기상청 산하 법인으로 설립을 최종 허가받았다.
협회의 초대 이사장(협회장)으로는 윤성식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명예교수(경영학박사, 공인회계사)가 선임되었으며,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변상혁 교수,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유준욱 교수를 비롯해 대학교수, 전직 고위 공무원, 기업과 공공기관 임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설립에 참여했다.
한국ESG협회는 설립 후 단기적 사업으로 기업, 정부, 지자체 대상의 ESG 컨설팅·강의, 학술연구 및 시상 제도의 운영을 통해 ESG 인식 확산과 ESG 전략·정책수립 지원 등 환경보존,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기준의 평가·인증 모델을 마련하여 기업을 비롯한 ESG 활동의 각 주체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사업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성식 한국ESG협회장은 “(사)한국ESG협회는 환경보존,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의 투명성에 관하여 신뢰와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는 협회가 되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한다”며 “기후위기의 절대절명의 시대에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대한민국이 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