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평, 생성형 AI 기반 RAG 시스템 도입…연구 기획·평가 효율성 제고

김대경 기자

press@nonguptimes.com | 2025-08-22 20:00:00

농기평 전경

[농축환경신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 이하 농기평)은 지난 21일, 생성형 AI 기반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증강생성)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공식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AI RAG 서비스는 농기평이 다년간 축적해온 농식품 R&D 성과와 정책 자료를 학습 데이터로 활용해, 정보 탐색 시간을 대폭 줄이고 연구 기획·평가·관리 전 과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는 △농식품 R&D 보고서 △연구 동향자료 △연구개발 혁신 관련 법령 등을 사전 학습해, 직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질문의 맥락을 이해해 요약·분석·문서 비교 기능을 제공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이나 정책 기획에 필요한 인사이트 도출도 가능하다.

노수현 농기평 원장은 “이번 AI 기반 서비스는 단순한 검색 시스템을 넘어, 과제관리·기획 담당자가 방대한 자료 속에서 핵심 정보를 신속하게 찾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도록 돕는 혁신적 도구”라며, “향후 국민에게도 서비스를 확대 개방해 농림식품 연구성과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