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진흥원,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 완료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2-04-07 03:00:00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의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는 지난 31일 5개사 12개 제품을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신규지정 했다고 밝혔다.
우수식품으로 신규 지정된 12개 제품은 기본요건(HACCP 등)외 경도·점도, 영양 등 고령자를 배려한 품질개선 노력 및 사용성 평가 등 고령자 배려 요소의 평가를 통해 지정됐다.
제품은 우리밀과 칼슘이 들어간 감자고기 찐만두, 간장소스제육불고기, 간장소스우불고기, 제육고추장불고기, 한입 그래놀라, 대추 한입 그래놀라, 소고기야채 웰빙죽 프리믹스, 표고버섯야채 발효쌀죽 프리믹스, 검은깨 타락죽 프리믹스, 오믈렛, 에그샐러드, 계란찜 등이다.
지원센터는 연 1회에 그쳤던 지정심사가 올해부터 분기별 (연 4회)로 확대됨에 따라 지정심사 일정, 절차, 지정요건 및 지원사업 등 안내를 추진하고, 사용자 매뉴얼을 제작하여 홈페이지(www.seniorfood.kr)에 게시하여 어려움 없이 우수식품 지정신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에 지정된 제품은 저작이 불편한 고령자들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연하 반찬류가 다수였으며, 특히 시설 납품을 목적으로 한 생산제품이 대부분으로, 노인요양시설 등에 입소한 고령자들의 균형 잡힌 식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정받은 우수식품은 올해 5월부터 제공되는 실증사업 고령친화 식단에 포함되게 된다.
지원센터는 실증사업을 통해 지정받은 제품의 우수성을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데이터화하여, 고령친화식품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 발굴에 활용할 계획이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