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공공데이터 포털 ‘전면 개편’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2-03-22 14:33:04

간편한 시각화 검색기능과 분석 서비스 제공 농식품 공공데이터 포털 모바일 화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은 지난 18일, 대국민 편의성 중심으로 새 단장한 농식품 공공데이터 포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농식품 공공데이터 포털(data.mafra.go.kr)’은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여 대국민에 통합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농정원은 모바일과 PC에서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데이터를 찾을 수 있도록 통합검색 기능을 강화하였으며,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데이터표준, 활용사례 등을 종합 이용할 수 있도록 포털을 전면 개편했다.

개편된 ‘농식품 공공데이터 포털’의 주요 서비스 특징은 우선, 데이터 통합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포털을 처음 접하더라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최신 인기 데이터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과 시각화 검색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용자가 신청에 따라 농식품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 활용 강화를 위해 통계 분석, 융합 분석 등 일반 이용자가 하기 힘든 분석을 대신해주며, 원천 데이터에 관한 Open-API 개발 및 제공 지원도 함께 서비스한다.

여기에, 농식품 공통 데이터표준 검색 활용 기능을 추가하여, 농식품 관계기관 간 데이터 수집 가공 공동활용 등의 업무효율을 향상했으며, 제공기관별 혼재된 표준으로 인한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했다.

기타 모바일에서도 모든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활용사례공유, 마이 페이지 제공, 소통창구 마련 등을 통해 포털 활용자의 편의성을 향상했다.

농정원 이종순 원장은 “포털의 개편을 통해 데이터 경제의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국민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는 한편, 농식품 데이터를 더 편리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