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 개설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0-12-17 10:20:00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일 초지를 이용한 방목 축산을 기반으로 하는 산지생태축산을 일반 국민이 보다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http://eco-pasture.kr)를 개설했다.
산지생태축산은 단순히 가축을 사육하고 축산물을 생산하는 기존 축산업에서 벗어나 유휴 산지(山地)를 활용하여 초지를 조성하고, 가축을 방목 사육함으로써 안전한 축산물 및 축산 가공품을 생산하고, 체험·관광 등 부가적인 효과를 창출하는 축산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산지생태축산 개념을 도입하여 초지 조성, 기계 장비, 울타리 등 기반시설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40개 농장을 산지생태 축산농장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는 산지생태축산의 정책방향과 농장 및 제품안내, 정책소개 등 5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산지생태축산의 개념 및 효과, 비전 및 추진방향, 그동안의 사업 연혁, 관련 기관 및 지자체 정보 등 소개와 전국 지정농장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고, 농장별 판매제품 및 관광농장 안내와 농장별 웹사이트 등을 연결한다.
또한 초지조성 인허가 절차, 초지 내 인공구조물 설치 및 형질 변경 절차 등을 단계별로 소개하고, 농장 운영과 관련된 각종 컨설팅 사례집, 운영매뉴얼, 연구자료 등도 수록했다.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정경석 과장은 “이번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 개설을 계기로 초지조성, 동물복지, 친환경축산 등을 통해 자연과 함께하는 산지생태축산이 더욱 활성화되고, 관련 제품들이 국민에게 더욱 사랑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