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생 모의국회 ‘온라인 토론’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0-09-21 09:31:43
건전한 민주시민과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한 ‘2020 전국 학생 모의국회'가 오는 9월 26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한국4-H본부(회장 고문삼)와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이 주최하는 이번 '2020 전국 학생 모의국회'는 대한민국 국회,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여성가족부가 후원으로 참여했다.
매년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열린 이 행사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올해는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된다. 모의국회 의장과 모의국회의원들은 줌(Zoom) 프로그램에 접속해 의견을 개진하고 의안 심의와 표결에 참여한다.
행사 당일 유튜브로도 실시간 생중계가 되기 때문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 시청을 위해서는 공식 포스터 QR코드 접속 또는 유튜브에서 ‘한국4-H TV’를 검색하면 된다.
본회의에서 심의할 4개 법안은 다음과 같다. △생태계 교란종 및 외래종 관리에 대한 법률제정안 △응급차량 운용에 관한 법률제정안 △미래의 태양광 발전을 위한 태양광 패널 유지, 보수, 폐기에 관한 법률제정안 △반려동물의 취득, 판매·유통에 관한 면허취득 의무화 법률제정안. 등이다.
이 법안들을 제안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제안한 법률을 소개하는 영상물을 사전 제작해 한국4-H본부에 제출하며, 관련 영상은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터인 ‘4-H 놀이터’(https://cafe.naver.com/4hplaygroun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모의국회 의장은 안정원 학생(울산강남고·전국학생4-H연합회 회장)이 맡고, 전국학생4-H연합회 중앙위원들이 모의국회의원으로서 온라인 회의에 참여한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