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개최

김대경 기자

press@nonguptimes.com | 2025-09-23 16:34:42

9월 25일부터 28일, 4일간 서울 aT센터서 열려 2024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전경

[농축환경신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윤동진, 이하 농정원)이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가 오는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다.

2019년 첫 개최 이후, 올해 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농업·농촌이 가진 다원적 가치와 가능성을 국민에게 소개하는 국내 대표 종합박람회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박람회는 ‘농업.농촌 혁신이 만드는 성장과 행복’라는 주제 아래 △농업과 삶, △농업의 혁신, △색깔있는 농업, △활기찬 농촌, 4대 주제관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K-농업혁신관’, ‘K-감자 페스타’, ‘K-푸드관’ 등 차별화된 특별관과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마련된다.

특별 주제관인 ‘K-농업혁신관’에서는 농산업 분야의 혁신 기술이 일상과 농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한눈에 보여주는 전시 기획관이다.

2026년 발사 예정인 농림 위성(차세대 중형위성 4호)을 비롯해, ▲미드바르의 물 절감형 스마트팜 ‘에어팜(Air Farm)’, ▲대동의 AI 농업로봇, ▲에이오팜의 딥러닝 기반 농산물 선별기, ▲신스타프리젠츠의 자동 조리로봇 등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분야의 최신 사례가 소개한다.

작년에 처음 선보였던 박람회 특화 콘텐츠인 ‘올해의 농산물관’에서는 올해의 농산물로 ‘감자’를 선정하고 ‘K-감자 페스타’관을 운영한다.

 ‘K-감자 페스타’관에서는 감자의 품종과 역사, 생활 속 정보를 소개하는 ‘감자 정보관’과 감자를 활용한 화장품·문구류 등을 선보이는 기업 전시, 감자 탑 쌓기와 RC카 감자 캐기 체험이 가능한 ‘감자 플레이존’ 등 다채로운 콘텐츠가 마련된다.

‘K-푸드관’에서는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 식품과 전통주 관련된 콘텐츠가 관람객을 기다린다.

‘식품존’에서는 농심의 해외 수출 라면을 만나볼 수 있는 ‘K-라면 라이브러리’가 전시되며, 냉동김밥, 김치전맛 과자, 과일떡 등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우리술존’에서는 총 8명의 청년 전통주 소믈리에가 2025 우리술 품평회, 2025 참발효 어워즈 수상작을 중심으로 ‘우리술 페어링 클래스’를 운영한다.

또한, 100종이 넘는 전국 우리술과 전통주 제조 과정이 전시되며 우리술존 참가 업체 부스에서는 막걸리, 과실주, 증류주 등 다양한 주류를 특별 할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이를 위해 전국 8도 귀농귀촌종합센터가 박람회에 참여하여 전문 컨설팅을 진행하며, 농촌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농촌융복합산업과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 청년농업인 기업 부스도 운영된다.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AI와 농업’, ‘K-Food+와 농업’을 주제로한 ‘NEW AG WAVE’ 전문가 컨퍼런스가 aT센터 5층 그랜드홀에서 개최되며, 박람회장 내에서는 청년 창업의 우수사례를 조명하는 ‘청년 창업 토크쇼’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과 예비 창업자 간 도농 교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농촌에서의 삶과 추억을 사진으로 공유하고 관객이 직접 현장에서 투표해 순위를 결정하는 ‘힙촌 사진 공모’,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통해 미래 농촌을 함께 생각해보고 그려보는 ‘아그리 테드(AGRI TED)’, 아이들이 그려보는 ‘2025 미래 농촌 사생대회’도 열린다. 

박람회장 야외에서는 ‘문호리 리버마켓’과 연계한 <농축산물 야외마켓>이 운영된다. 

야외마켓에서는 박람회에서 배포하는 3천원, 5천원 할인 쿠폰을 사용하여 지역 생산자와 청년농업인의 제품을 특별 할인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윤동진 농정원장은 “다양한 농산업 분야의 전시·체험 콘텐츠를 한 공간에 집약한 만큼 농업·농촌의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보다 가깝게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를 통해 변화하는 농업과 농촌을 생생하게 경험하길 바란다” 고 전했다.

도심 속 농업·농촌 복합문화형 축제인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