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의 비만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비만은 식생활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어질 적부터 익숙해진 서구식 식습관과 인스턴트 음식, 육식 습관으로 인하여 발생한 아동비만은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에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의 조기 발현으로 어린이, 청소년들의 여러 가지 건강한 일상을 방해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비만율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어린이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한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초등돌봄교실을 대상으로 과일 간식을 지원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농정 틀의 근본 전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보장과 국내 농산물 수요 확대 방안으로 2017년부터 과일 간식 지원사업을 도입했다.
그러나 4년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이, 2022년 사업비 전액 삭감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예산부처의 결정에 한순간에 사라질 예정이다.
과일 간식 지원에 대하여 학부모들은 92%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학생의 건강증진과 식습관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96%, 초등돌봄교실 뿐만 아니라 전체학년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91.9%로 나타났다.
정부가 내년도 국가 전체 예산을 역대 ‘초 슈퍼 예산안’으로 대폭 확대하는 상황에서 아이들한테 건강한 먹거리를 주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예산편성을 안하고, ‘과일 간식 지원사업비’ 전액 삭감이라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졸속행정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이에 우리 20만 과수 농업인은 ‘과일 간식 지원사업’이 계속하여 지원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관철될 수 있기를 강력히 요청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