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삼
산양삼

한국임업진흥원은 4월 23일까지 청정한 산양삼 종자 공급을 위해‘민간 산양삼 채종포 시범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
산양삼은 2011년부터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특별관리임산물로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산지에서 재배하여 품질검사에 합격한 오갈피나무과(科) 인삼속(人蔘屬) 식물을 말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산양삼 우수재배 임가를 통해 종자 생산을 유도하여 종자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였으며, 대상지로 선정된 채종포에서 생산되는 종자는 진흥원에서 주기적인 잔류농약 검사와 이력관리를 통해 시장에 유통될 예정이다.
시범사업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지정서 발급 ▲종자 수요처와의 연계 ▲산림청 산림소득증대 사업 시 우선대상자 선정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참여방법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ofpi.or.kr) 내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우편(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475, 한국임업진흥원 3층, 산양삼종자관리실 담당자) 또는 전자우편(jeongkw@kofpi.or.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최종 사업 대상자는 심사를 거쳐 8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강오 원장은 “민간 산양삼 채종포 시범사업을 통해 생산된 우수한 산양삼 종자가 시장에 유통되면 임가의 소득 증대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품질이 보장된 산양삼이 공급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산양삼의 품질관리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