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이 한우농가 생산성 제고와 소득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한우농가 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한우농가들의 사양관리 및 출하 성적이 컨설팅 전보다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컨설팅은 2년 동안 농가당 총 8회에 걸쳐 진행됐다. 한우농가 컨설팅 8회 차에는 각 농가별 출하성적 분석, 번식관리 등을 통한 농가 별 손익 분석도 함께 이루어졌다.
컨설팅에 참여한 한우농가들은 전반적으로 △번식률 △번식간격 △송아지폐사율(%) △1+ 이상 등급출현율 △출하월령(개월) 등 컨설팅이 이루어진 모든 분야에서 지표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기관별로 살펴보면 농협경제지주 컨설팅 참여농가의 평균 컨설팅 전후 성적에서 제1권역(강원·경기·충북)은 C등급의 비율이 종전 2018년 34.3%에서 2020년도 10.4%로 감소하였으며, 근내지방도가 4.9에서 6.0으로 상승했다.
제2권역(충남·전북·전남)은 등지방두께가 14.3에서 12.7로 개선되었으며, 종전 31.1개월에서 30.5개월령으로 단축되었다. 제3권역(경북·경남·제주)은 송아지 폐사율이 6.7%에서 3.4%로 감소한 효과를 보였다. 특히 공태일수는 131.5일에서 91.9일로 39.6일이 줄어 크게 개선됐다.
이번 컨설팅은 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 한우협동조합연합회가 주관했으며 GMD, BA플러스 등 한우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 전문 위탁기관에 의뢰하여 현장 밀착형으로 농가별 상황에 맞추어 진행됐다. △번식관리 △비육관리 △질병 △사료/영양관리 △환경관리 △개량관리 △경영관리 △농가 멘토링 등 8개 분야에서 심도있는 현장 관리와 컨설팅이 이루어졌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앞으로도 컨설팅에 대한 농가 만족도 제고와 농가의 실질적인 성적 향상을 위해 보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참고해 사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