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은 사과, 감, 복숭아, 포도 등 과수 뿐만 아니라 고추 등 노지채소 및 시설원예작물에 거의 모든 작물에 발생하여 상품성을 떨어트리는 원예 주요 병해이다. 탄저병원균은 빗물에 의해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예방위주의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기상환경이 25℃정도에 이르고, 습도가 많은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는 탄저병은 감염 초기에 검정색 작은 반점이 껍질에 나타난다. 병이 커질수록 과실 표면이 움푹 들어가면서 병반이 확대되고 내부가 갈색으로 변한다. 또한 병 발생 표면에 분생포자가 생겨 주변의 건전한 과실에 전염되는데, 주로 빗물이나 바람에 의해서 이동한다.
습한 조건을 좋아하기 때문에 포장 내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해 주어야 하고,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도 원활하게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보통 탄저병이 발생한 포장은 10일 간격으로 3회 이상 방제를 진행하는데, 반드시 비가 오기 전에 예방약제를 살포하고 비가 온 후에는 치료약제를 살포해야 병의 확대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과수와 원예에 발생하는 탄저병을 방제하는 종합살균제인 ‘프로파티 수화제’는 내우성이 우수하여 빗물에 잘 씻기지 않고, 침투이행성이 탁월해 약액이 묻지 않은 곳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때문에 비가 오기 전에 처리하게 되면 확실한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고추, 양파 등 원예작물과 배, 복숭아 사과 등 주요 과수의 경우 탄저병뿐만 아니라 갈색점무늬병, 역병, 잿빛곰팡이병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우수하고 1회 처리로 간편하다.
‘프로파티 수화제’는 병원균의 포자발아부터 균사신장, 포자형성을 저해하여 방제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저항성이나 내성을 띄는 병해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원예용 종합살균제이다.
‘벨리스에스 액상수화제’는 ㈜경농의 대표 종합살균제로 피라클로스트로빈과 보스칼리드의 혼합제로 구성되어 있다. 원예작물의 탄저병을 비롯하여 여러 문제 병해를 종합적으로 방제한다. 특히 액상 제형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으로 약제가 작물에 고르게 퍼져 확실한 효과를 나타낸다.
㈜경농 중앙연구소에 따르면 ‘벨리스에스 액상수화제’는 대부분의 진균성 병해에 활성을 나타내며, 예방효과와 치료효과를 겸비해 비가 온 뒤 살포하는 치료제로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