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보리 혜미
겉보리 혜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 이하 재단)은 2021년 봄에 파종할 수 있는 맥류 종자를 신청 받아 보급한다.
종자 신청은 종자광장 홈페이지(www.seedplaza.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개별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포장단위는 20kg이며, 겉보리의 가격은 21,400원/20kg이고, 쌀보리는 24,000원/20kg, 트리티케일·호밀은 44,240원/20kg이다.
지난 가을 파종한 맥류 종자가 추운 겨울을 나고 새로운 봄을 맞이하여 다시 자라날 준비를 하고 있다. 청예로 사용하거나, 가을파종 시기를 놓쳐 봄 파종이 필요한 경우 종자를 신청하면 된다.
땅이 녹으면 바로 파종하고, 종실 수확이 목적인 경우 작물에 따라 3월 중순까지 파종한계기가 다르기 때문에 파종시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봄 파종 맥류 신청대상 작물은 보리, 트리티케일, 호밀이다.
「겉보리」 ‘혜미’ 품종은 수량이 많고 쓰러짐에 잘 견디는 특징을 가지고 엿기름용 및 새싹보리용으로 적합하다.
「쌀보리」 ‘누리찰’ 품종은 키가 크고 기계수확이 용이하며, 호위축병에 강하다. ‘흰찰쌀’ 품종은 까락이 짧은 단망으로 6조 찰성이며, 쓰러짐에 강하다. ‘호강’ 품종은 메보리로 병해 및 쓰러짐에 강하고 취반 및 가공적성이 좋다.
「트리티케일」 ‘조성’ 품종은 총체 사일리지용으로, 1월 평균최저기온이 -8℃ 이상인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쓰러짐과 습해에 강해 재해를 견디는 힘이 있고, 가소화양분총량(TDN)이 높다. 트리티케일은 출수 후 30일경에 수확하는 것을 권장하며 수분함량이 60∼65% 정도일 때 곤포사일리지를 제조하는 것이 좋다.
재단에서 보급하는 맥류의 품종별 특성, 재배상 유의점 등 재배기술 관련 정보는 재단의 종자광장(www.seedplaza.or.kr) 또는 농촌진흥청 농사로(www.nongsaro.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