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사막화방지협약 누리집 접수 화면
유엔사막화방지협약 누리집 접수 화면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에서 ‘제7차 생명의 토지상’의 수상 후보를 추천받고 있다.
생명의 토지상(Land for Life Award)은 국제연합(UN) 총회에서 1994년 채택된 사막화방지협약(UNCCD) 채택을 기념, 2012년부터 매년 6월 17일 ‘세계 사막화방지의 날’을 전·후해 기후변화 대응 및 사막화 방지 활동에 기여하는 정부, 기업, 민간단체, 개인 등을 선정해 발표하는 상으로 사막화방지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린다.
특히, 이 상은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차 총회에서 창원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제정된 상으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수상 후보가 될 수 있는 자격은 △건조지에서 조림을 통한 토지 황폐화, △가뭄피해 저감 등 토지 황폐화 방지를 위해 노력하여 구체적인 성과를 보인 기업·단체·개인 등으로, 제3자 추천 등을 통해 수상 후보로 추천할 수 있다.
산림청 해외자원담당관실 박영환 과장은 “황폐화된 산림을 포함해 지속가능한 토지관리 활동을 한 후보 추천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며, “그동안 산림분야 CSR을 장기적으로 진행해 온 국내 기업들이 향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과 연계, 국제적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