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식에서 한국식품연구원의 김영찬 산업지원연구본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서 한국식품연구원의 김영찬 산업지원연구본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은 ㈜장수농가(대표 변은국)와 25일 코엑스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서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용 프로바이오틱스(YT2) 기술이전과 연구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협약식은 박동준 원장을 대리하여 김영찬 산업지원연구본부장이 참석했다.
식품(연) 김윤태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YT2)는 골밀도 개선 및 통증 민감도 개선, 단기 기억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 유산균 원료로써 경쟁력과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YT2 복용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이며, 갱년기 증상 치료에서 나타나는 유방암, 심장질환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식품(연)은 국내 식품산업 분야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역량, 성장가능성, 보유기술 및 노하우의 경쟁력 등을 기준으로 엄격한 심사를 통해 패밀리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장수농가는 이번 해에 선정됐다.
식품(연)은 패밀리 기업을 대상으로 △식품연 주관 연구개발·기술지원 사업 우선적 연구 참여 △애로사항에 대한 우선적 지원 △연구원 인증, 분석 서비스 및 장비 사용료 감면 △식품 박람회 등 홍보 전시 참가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기술이전 및 협약식을 통해 식품(연)과 ㈜장수농가는 공동으로 프로바이오틱스 YT2의 ‘셀티바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한 산업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식약처의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신청할 계획이다.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한 식품(연) 박동준 원장은 “연구원의 우수한 기술을 민간 분야로 확산시켜 국내 기능성 식품산업의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또한 출연(연)과 기업의 바람직한 협업모델을 구축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