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회장 이성희)은 18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농식품부, 국회 농해수위, 협력기업 등 농업관련 주요인사 및 농ㆍ축협 조합장이 참석한 가운데 「올바른 농축산물 유통혁신」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농협은 농축산물 유통혁신을 위한 4대 추진전략과 실행과제를 발표하였다. 농협은 이번에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농축산물 유통사업을 이끌어 간다는 계획이다.
이성희 회장은 취임 초부터 농협이 추진해야 할 핵심과제로서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웃는 유통 대변화」를 강조했다.
농협은 지난 4월 여인홍 前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산지부터 소비지를 아우르는 농축산물 생산ㆍ유통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 28인이 참여하는 「농협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출범했다.
또한, 농업 현장을 대표하는 농축협 조합장도 위원으로 참여하여 농축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위원회에서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고민을 담은 농협의 유통혁신 방안은 4대 추진전략인 ▲스마트한 농축산물 생산ㆍ유통 환경 조성 ▲도매사업 중심으로 산지와 소비지 농산물 유통체계 혁신 ▲도소매사업을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 ▲협동조합 정체성에 부합하는 농축산물 판매확대로 요약된다.
이성희 회장은 “유통혁신 실행계획을 반드시 실천하여 농업인과 국민이 가장 원하는 농협의 모습을 만들겠다”며 “농업이 대우받고, 농촌이 희망이며, 농업인이 존경받는 100년 농협을 농축산물 유통 대변화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