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 이하 재단)은 「2021년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온라인 대국민 설명회」를 오는 12월 31일(목)까지 개최한다.
2011년부터 시작된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은 농식품 분야 기술을 이전받거나 우수기술을 보유한 농식품 산업체가 해당 기술을 실용화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화 단계별 맞춤형 지원사업이다.
재단은 창업이나 기술사업화를 원하는 농업인, 농산업체 및 관심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을 소개하는 대국민 설명회를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전용 웹사이트(www.factsupport.co.kr)를 통해 추진되며, ①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②농식품 특허기술 이전절차 및 방법 ③농식품 기술금융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에 대한 설명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게재한다.
이 중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은 재단의 대표적인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으로 기존 사업화 단계별 5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추진되었으나 2021년부터는 ‘공공 R&D 사업화 지원’과 ‘민간 R&D 사업화 지원’로 구분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공공 R&D 사업화 지원’은 농촌진흥청, 지방농촌진흥기관 또는 재단을 통해 기술이전 받아 유지하고 있는 농식품 산업체 및 농업경영체를 대상으로 하며, ‘민간 R&D 사업화 지원’은 농식품 관련 우수기술을 자체개발하여 보유한 농식품 산업체 및 농업경영체가 지원대상이다.
지원내용은 이전 또는 자체개발한 기술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 제품의 신뢰성 평가, 표준화 등이며, 단기 사업화 지원(1년, 업체당 최대 1억원) 위주로 추진된다.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 관련 상담은 현장상담을 대신해 “온라인 1:1 상담”으로 진행되며, 사업관련 문의 사항을 웹사이트에 올리면 사업담당자가 신속하게 답변할 예정이다.  
또한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자료집을 제작하여 전용 웹사이트에 공유할 예정이며, 재단 유튜브 채널(주소)을 활용하여 지원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와 온라인 이벤트를 통한 경품행사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