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환경관리원(원장 이영희)은 2021년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 지원체계 개편에 따라 축산농가의 원활한 사업신청 및 향후 추진을 위해 설명회를 개최했다.
관련 설명회는 지난 10월 20일(화) 관리원(대회의실)에서 지자체 담당자와 사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관리원 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번 ‘처리지원사업 설명회’는 사업자 선정 방법 변경(기존 : 신청→선정, 변경 : 신청→평가→선정), 다양한 세부 사업의 통폐합(보조비 비율 통합), 개별농가 지원에서 지자체 중심의 지원 등으로 대규모 사업개편을 예고한 상태에서 설명회 관심은 증가했다는 평가다.
농식품부 및 관리원은 이번 사업설명회에서 사업개편의 취지, 이에 따른 축산농가의 사업신청 및 지자체의 사업계획 수립방법, 사후관리 방법을 설명하고, 가축분뇨처리 시 필요한 축산농가의 목소리 및 요청사항 등을 다양하게 수렴하여 내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후, 농식품부는 개편된 처리지원사업을 통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악취문제와 가축분뇨의 자원화(퇴액비 품질 관리) 및 경축 순환농업 활성화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축산농가, 단체 등을 우선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관리원 이영희 원장은 “축산환경관리원은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의 성공적 개편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효과적으로 축산농가를 지원하고, 환경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